서버관리 삽질 기록

필자가 관리하는 컴퓨터들에 대해

ForceCore 2006. 8. 4. 09:51

unix like servers

1. Solaris 10 섹션을 쓰면서 필자가 마루타로 쓰고 있는 솔라리스 스팍머신 1대. 이는 필자가 처음부터 끝까지 설정한 일종의 프로토타입과 같은 녀석이다.

OS: Solaris 10.

 

2. 학부의 메일서버+홈페이지서버 1대. 간혹 교수님들이 FTP로 자료를 보관하기도 하는 듯. 가장 중요하고도 핵심적인 서버이다. 필자가 구축한 서버는 아니고, 전대의 전산실 관리팀이셨던 분이 설정을 하였다.

OS: Solaris 10. (x86임;)

 

3. 학부생들을 위한 서버1대. 과거 FTP서버와 작은 http서버, 메일서버, 그리고 유닉스 프로그래밍 환경을 제공했었던 모양이다. 지금은 노후하여 폐기직전인데, 그 서버의 자료를 다른 곳에 백업하느라고 잠시 작업했었다.

OS: Solaris 8.

 

4. 관리팀용 서버 두대.

 

4.1 메일서버와 http서버가 돌고 있다. 현재 주로 전산실에 대한 문의를 받고 있다. 노후하여 곧 교체하게 될듯. 선대관리자가 구축하였는데, 현재의 전산실 멤버는 root비번을 아무도 모르는듯. 어쩌면 필자가 뚫어야 할지도 모르겠다 (*컴퓨터 보안에서 하드웨어 보안이 매우 중요하다. 복구CD한장이면 루트비번도 리셋 가능하거든 -_-;;). 유닉스에서 루트는 절대자인데, 아무리 계급장이 관리팀이라도 루트를 얻지 못하면 평민이다. 반면 평민이던 인간도 어떠한 모종의 방법으로 루트를 따내면... 아~주 재미있는 일이 발생....

OS: 리눅스. 커널은 컴파일 한것인듯.

 

4.2 새로운 서버. 역시 http서버, 메일서버가 구축되어있다. 허나 아직 첫 서버의 지명도가 높아서 그다지 활용되고는 있지 않다. 다만, 관리자들의 관리 매뉴얼을 위해 wiki를 돌리고 있음. 앞으로의 역할이 기대된다. 필자가 시스템을 처음부터 구축한 것은 아니나 루트를 얻어 조금씩 설정을 가다듬고 있다.

 

5. 새로운 리눅스 서버: 아직 설치중이다 -_-;

 

Windows Servers

1. 반 FTP서버. 학부 것은 아니고, 학부의 일부분인 "반"의 FTP서버이다. FTP외 제공하는 서비스는 없다.

OS: Windows XP

 

2. 개인FTP서버. 학교의 컴퓨터는 끄지 않아도 된다는 점을 이용, 개인컴퓨터에도 FTP서버를 돌리고 있다.

OS: Windows XP

 

3. Active Directory Server. 전산실의 이용자 계정 정보를 담고 있다. 머신 자체의 사양도 너무 구리고, 머신 자체도 노후하여 교체 예정.

OS: Windows 2000

 

4. 새 AD서버. 설정은 다 되어있고, 새로운 계정 정보를 받게 되면 3번의 AD서버를 교체하게 될 것이다. 현재 나의 마루타 솔라리스 스팍 머신을 이 서버에 물려서 윈도우와 유닉스의 계정통합을 이루려 하고 있다.

OS: Windows 2003

 

Windows Machines

일반 사용자용 컴퓨터들. 학부 컴퓨터실은 방이 세곳이다. 일반 사용자용 컴퓨터는 학부에서 요구하는 교육용 프로그램과 사용자용 프로그램 (FTP클라이언트, SSH클라이언트 등...)이 설치되어 있다. 무슨 문제가 생기면 서버와 달리 고스트로 팍팍 밀어버린다.

 

방1: 1.5GHz짜리 머신들이 있었다. 지금은 하드웨어를 업그레이드 한다고 다 빼고 폐관한 상태. 총 36대.

OS: Windows XP (예정)

 

방2: evo와 d530이라고 하는 두 종류의 머신들이 있다. 학부 컴퓨터실 중 가장 사양이 좋은 곳임. 총... 약 60대. (12*5+6+2 = 68대)

OS: Windows XP

 

방3: 쓰레기 컴퓨터들을 긁어 모은 곳이다. 때문에 하드웨어도 다 달랐었으나, 방1에 있던 1.5GHz머신들이 이제 여기로 이사왔다. 총 18대. 이곳은 특이하게도 실IP가 아니라 공유기 뒤에서 IP를 공유하고 있다.

OS: Windows XP (과거 Windows 2000이다가 최근에 재설치. 사양이 조금 달리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