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x/유닉스와 디렉토리

AD에 유닉스/윈도우 통합계정을 수작업으로 추가하는 과정 정리

ForceCore 2006. 8. 26. 05:18

수작업으로 추가

  • OU = Organization Unit = 구성 단위. 그룹과 비슷한 개념으로 생각하면 된다. OU별로 다른 AD 정책을 적용할 수 있다.
  • 윈도우라면 문제없지만, 유닉스 스크립트와 같은 것을 엑세스 할 때의 문제점이 있어 OU이름은 반드시 영어로 짓기 바란다.
  • 유닉스상에서도 UTF-8로 하면 AD의 한글로 된 부분을 볼 수 있다.
  1. Active Directory 사용자 및 컴퓨터에 들어간다.
  2. NormalUsers OU를 확장한다. 그러면 입학년도별 OU가 나올 것이다. 적절한 학번으로 들어간다.
  3. 빈 곳에 오른 클릭 -> 새로 만들기 -> 사용자
  4. 성에는 ID를 입력한다. 그리고 ID를 다시 "사용자 로그온 이름"칸에다 복사해 넣는다. 다음버튼.
  5. 암호는 초기비번 soeesoee를 집어넣는다.
  6. 그러면 일단은 윈도우 클라이언트로 로그인할 수 있는 ID는 생성된다. 하지만 개인정보 입력이 되지 않았다.
    1. 이름에다가 국어 이름 세글자를 넣는다.
    2. 설명에다가는 학번을 넣는다.
    3. 전화번호에 핸드폰번호
    4. 전자메일 넣고...
  7. 로그온시 Z드라이브에 자신의 저장공간이 마운트 되게 한다.
    1. 프로필탭에 클릭.
    2. 홈 폴더 칸의 "연결"라디오 버튼을 선택.
    3. 드라이브는 Z, 대상에는 \\servername\userid 형식으로 서버와 ID를 적어준다.
    4. 2002~2006학번은 servername자리에 arwen을 대입. arwen서버에 데이터가 있으니까.
    5. 2007~2012학번은 servername자리에 salamander를 대입.
    • 프로필 경로를 네트워크상의 경로로 잡아주면 자신의 개인설정이 어느 자리에 앉든 (이론상)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다. 컴공과에서 이 방법을 쓰고 있으나, 사용자의 로그인때마다 프로필이 로컬에 복사되는 등 부작용이 있으며, 동시에 로그인 한 경우라든지, 설치된 소프트웨어가 다른데도 자신의 레지스트리가 유지된다든지 하는 부작용이 우려되어 도입하지 않기로 했다. 누군가 좀 더 연구하면 도입할 수 있을지도 모르는 일 -_-a
  8. 제법 그럴듯하게 되었지만 아직 유닉스 로그인은 되지 않는다.
    1. Unix Attributes탭을 클릭.
    2. NIS Domain을 선택해준다. (AD가NIS*서버가 되는 것이다 -_-!)
    3. UID는 유닉스 사용자들마다 필요한 고유번호이다. 인간들의 고유번호 중 가장 만만한 것은 학번. 학번을 - 없이 입력한다.
    4. Login Shell은 /bin/bash라고 입력한다.
    5. Home Directory는 /home/입학년도/ID 라고 입력한다. 예) /home/2005/ssanzing
    6. Primary group name/gid에는 유저가 속한 유닉스 그룹인 ADUnix를 선택한다. (이 그룹 역시 AD상에있다. 나름대로 놀랍다 ㅡ,.ㅡ)

윈도우 계정만 쓸 때보다 과정이 길어졌다. 어쩔 수 없지 -_-;;

이를 해결하기 위해 유닉스에서 스크립트를 적절히 활용해

AD에 사용자를 집어넣는 방뻡을 연구하기로 한다.

 

* AD서버가 NIS역할을 할 수 있다! NIS+서버 역할은 못하지만, 유저 정보를 담은 정보만 제공해도 충분하긴 하다. 솔라리스를 AD에 물리기는 힘들지만 NIS에 물리기는 비교적 쉬우니 고려할 만한 대안으로 보인다.

* NIS나 NIS+를 Solaris 에서 앞으로 지원하지 않을지도 모른다고 하나 그 때쯤이면 AD에 잘 물리게 될 것 같다. 일단은 NIS를 써볼까 하는 생각도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