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iren's Boot CD는 참으로 놀라운 부팅CD이다.
당나귀 네트워크 같은 곳을 뒤지면 있으니 받길....
온갖 유틸을 모아놓았다.
하지만 필자는 주로 고스트를 사용하고, 그것도 네트워크 작업에 의한 고스트작업을 하는데... Hiren's Boot CD는 CD라서 느리고, 불필요한 기능이 너무 많다 -_-;;
준비물!
1. USB 메모리 아무거나. (-_-) 고작(?) 32MB라도 상관 없다. 디스켓보다 어마어마하게 크니까.
Download메뉴에 들어가서 latest version을 받는다.
엄청난 수의 드라이버가 있음에도 디스켓에 다 들어간다.
압축률이 큰 압축도구를 사용해서 램드라이브를 잡고 거기다 압축해제하기 때문 (!)
Menu Editor GUI메뉴를 받으면 컴퓨터실에서 자주 사용하는 설정을 미리 입력해둘 수 있다.
3. 디스켓으로 작업하려면 속터질 것이다 -_-;; 게다가 요즘은 디스켓이 없는 컴퓨터도 있다. 필자의 컴퓨터가 그렇다 -_-... 가상 플로피 디스켓이 있으면 매우 유용함. 포멧이 단 1초도 안 걸릴 것이다.
http://chitchat.at.infoseek.co.jp/vmware/vfd.html
4. USB를 부팅 가능하게 포멧하는 도구
http://manian.dreamwiz.com/software/view.asp?no=11082
hp에서 만들었다. 꼭 hp의 usb 메모리를 사용하지 않더라도 된다.
http://www.hiren.info/pages/bootcd-on-usb-disk
설치하기 싫으면, hiren의 사이트에 그냥 압축해제 해서 쓰는 버전도 있다.
제작하기
일단은 윈도우 XP의 부팅디스켓을 만들어야 한다. 위에서 준비한 가상 디스켓 프로그램을 실행한다.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Install을 누른 다음 Start버튼을 누른다.
Drive0탭을 클릭하면 Chage 버튼이 있을 것이다.
이 버튼을 클릭하여 a드라이브가 될 것인지, b드라이브가 될 것인지 정하자.
그 다음 Open...버튼을 누르면
디스켓의 이미지 파일이 있으면 로드할 수 있는 창이 뜬다.
if not 0%1==0 set drv=%1
if not 0%1==0 set drv=%1
set drv=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