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GG는 어떤 스트리밍 형식이지 구체적으로 어떤 코덱은 아니다.
OGG "컨테이너"에 담긴 영상의 압축 방식은 xvid, 오디오의 압축 방식은 mp3, 이런 일도 충분히 가능한 것이다.
테크니컬 한 사항은 위키피디아를 컨닝하시오.
http://en.wikipedia.org/wiki/Ogg
그 중 특히 vorbis코덱은 ogg와 연계되어 음악을 압축하는 데 잘 쓰이더라. ogg-vorbis로 된 음악이 이거다.
잡설은 그만 두고 -_-
Q) 왜 ogm을 avi로 변환하나요?
A) 이유는 단 하나. kmplayer로 화살표 누르면서 skip하는게 잘 안 되어서 -ㅠ-;; KMP를 잘 설정하면 될 것 같기도 하지만.
DVD를 avi로 변환하는 것과 비슷한 과정을 걷는다.
http://blog.naver.com/ssanzing2/140032735755
이 글에 필요한 준비물이 다 있으니 이 글 먼저 읽어보기 바란다.
DVD와 달리, 소스로, avs파일에 다음 한 줄을 적는다:
DirectShowSource("d:\asdf.ogm", 29.97)
ogm의 경우 프레임레이트도 명시해야 한다. 프레임레이트는 kmplayer로 재생해 봤을 때 파일 속성에 뜨니까 그것을 참고하면 된다.
VirtualDub으로 열었을 때 OGG를 해독하는 DirectShow Filter가 없으면 열리지 않을 것이다.
http://www.free-codecs.com/download/Ogg_DirectShow_Filters.htm
그런 경우 위 링크에서 받아 설치하면 된다.
virtualdub에서 avs파일을 열면 오디오와 비디오 모두 잘 나올 것이다.
코덱을 바꾸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단지 컨테이너를 avi로 바꾸고 싶다면 비디오, 오디오 모두 Full Process하지 말고 그냥 Direct Stream Copy를 사용하여 Save as AVI를 하면 된다.
(라고생각했었는데 그렇게 하면 80GB의 파일이 된다 -_-...)
Note: ogm으로 되어있어야 할 확장명이 avi로 된 경우가 있다. kmplayer라면 그냥 알아서 재생하겠지만, 동영상이 재생되고 있을 때 "파일 정보"를 보면 ogg라고 나오는 파일이 바로 ogm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