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정적인건진 모르겠다. 블루스크린이 메모리 에러라는둥 usb드라이벌 에러라는둥 에러도 자꾸 바뀌면서 랜덤하게 발생했다. 10분안에 4번이나 그래서 도대체 왜이러나 싶기도 했다.
메모리 테스트도 돌렸다. CPU는 뭐 거의 의심요소 중 가장 의심이 안 가는 것이니깐 패스.
http://blog.naver.com/fan2zone/145318305
이 글을 보고 느낌이 약간 왔다. 블루스크린 메시지가 USB드라이버라니. 어디서 입력이 들어오나... 바로 도크와의 접촉부다. 도크에서 처리하는건 고속 랜선과 HDMI와 사운드카드와 USB와... 고속이어야 하는 것들만 골라 있는 곳이다. 그게 밀집되어 있으면 에러가 날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바람을 불어넣어서 먼지제거를 해보니 아직 에러는 없다??? 좀 더 두고보겠다.
이것 때문에 괜히 윈도우8에서 7로 원상복구했는데 (초기상태), 괜히 리셋했어 괜히 리셋했어 ㅠㅠ
결과: "모니터를 닦았더니 인터넷이 빨라졌어요"효과였다 -,.-
2012-05-11:
결론적으로: 해결되지 않았다. 역시 AS센터 가서 교환받든지 해야지.
2012-05-12:
AS센터가 주말엔 하지 않기 때문에 (토요일은 오후1시까지만 하는데 그때 일어났으니 -_-) 직접 뭔가 좀 해봤는데, 바이오스 업데이트만 해봤다. 아직은 문제 없는데... 과연 언제까지 문제없을까?
결과: "모니터를 닦았더니 인터넷이 빨라졌어요"효과였다 -,.-
2012-05-13:
바이오스 업데이트 이후는 꽤 안정적인거 같은 느낌이 들지만 그런다고 블루스크린이 없어지진 않았다. 드라이버 업데이트를 (칩셋/EHCI/Intel Rapid Storage) 세개를 일단 해보고 테스트 중이다.
2012-05-14:
모~~~든 드라이버 업데이트와 바이오스(펌웨어) 업데이트 이후에도 블루스크린이 없어지지 않아서 AS센터를 찾아갔다. 거기서 팩토리 리셋(?), 완전 삼성이 준 그 초기상태로 돌아갔다. 다행히도(?) 블루스크린이 여전히 나서 AS기사님께 보여드릴 수 있었다. 그 뒤 기사님이 SSD/램/CPU테스트를 돌렸는데... 죄다 통과되었다 (-_-;;;;;;;;;;;;;;). 이제 보드밖에 불량이 날 수 있는게 없어서 맡긴 상태다. 어흑 ㅠㅠ
2012-05-15:
메인보드가 교체되었다... 기사님이 보드 테스터기로 테스트를 돌려보셨다는데 테스터기엔 정상으로 나왔다고 한다 (................). 그러나 보드 교체 뒤엔 그런 블루스크린이 없어진 것으로 보아 보드이상은 확실한 것이었다. 하드웨어가 잘못되기로 작정하면 뭐 저렇게 되는거고, test case도 모든경우를 테스트 할 수 없단걸 난 알고 있지... 어쨌든 교체되었으니 해결되었을 것이다. hopeful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