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TeX

윈도우에서 LaTeX 설치법과 간단한 template (2011년판!)

ForceCore 2011. 7. 13. 23:44
 옛날에 이 글을 쓸 때보다 세상이 달라져서 (-_-) 설치하기가 매우 편리해졌다. 그래서 다시 작성! 이 글은 ko.TeX Live 2010 기준이다.


LaTeX로 레포트를 쓰면 멋있어보인다. 쓸 수만 있다면 -_-;; 익숙해지면 워드나 한/글보다 편하게 느껴지기도 한다 (!).



설치하는 법. KTUG에 나온 설치 매뉴얼대로 설치를 한다:

우선  http://www.ktug.or.kr/xe/index.php?mid=install 에서 ko.TeX Live 2010을 받는다. 용량이 좀 클 것이다. 필자는 full로 설치했다. (-_-). 그 어떠한 LaTeX 이 주어지더라도 다 컴파일 할 수 있도록. 설치는 그냥 다음 버튼을 마구 눌러서 설치했다.




꽤 오래 걸리니 열심히 기다리자.


마지막엔 글꼴 캐시 정보를 생성한다고 하는데 하도록 해주자.

tlupdateall.bat 이것도 받은 뒤에, C:\usr\texlive\2010\bin\win32 에 있는 것에 덮어씌운다.그리고 TL Update All을 실행!

설치가 끝나면 TeXworks Editor 도 설치된다. 이게 옛날의 ko.TeX Live와 다른 점이다! 울트라 에딧, vim, emacs 등을 설치한 뒤 LaTeX를 편하게 컴파일하기 위한 별도의 작업환경 갖추기를 하지 않아도 되는 것이다 ㅠㅠ

이제 보고서용 템플릿을 다운로드 받아서 컴파일을 해보자. TeX파일은 이미 TeXworks Editor가 연동되어 있고, TeXworks에서 재생(?) 버튼만 누르면 컴파일 되어서 화면에 결과물을 보여줄 것이다:


LaTeX로 글 쓰는 것 자체는 그리 어렵지 않다. 하지만 어떻게 원하는 것... 그림이나 그래프를 무엇으로 그려서 어떻게 넣느냐는 좀 어려운 문제다. 그래프 같은 경우 그냥 엑셀로 그려서 PDF로 만든 뒤 넣는게 속편할 것이다. -_-;; 사진 말고, 무언가 개념을 보여주기 위한 그림은 Inkscape로 만들어서 pdf로 넣는 것이 제일 좋은 듯 하다. 비지오로 그려서 넣어도 좋음. 역시 PDF라는 단계를 거쳐야 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