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x

리눅스에서 오픈뱅킹을 시도해보다!

ForceCore 2011. 4. 24. 00:23
ha ha ha 물론, 나 말고도 해본 사람이 있다. 리눅스를 쓰는 사람들은 새로운게 나오면 꼭 해보는 사람들이니깐.
http://ellif.tistory.com/entry/oblinux
http://opensea.egloos.com/5310476

아마도 윈도우에서 크롬/파폭에서 시도해본 사람은 좀 있을지도 모르겠지만 리눅스에서 해본 사람은 과연 몇이나 될까? 게다가 난 아치리눅스 유저다!!

필자는 국민은행과 우리은행의 오픈뱅킹 시스템을 시도해봤다. 일단 우리부터!



로그인 화면인 요렇다.




으음... 그냥 브라우저만으로 되는 줄 알았는데 아니군. 법적으로 개인 방화벽을 깔아야만 한다나 뭐라나. 뭐 그래주마.



흐음. 크롬 버전이 5가 찍혀있다 -_-;; 2011년 4월 24일 현재 크롬의 최신 버전은 10!!!;;; 이거 된다는거야 안 된다는거야? 게다가 내 파이어폭스는 4인데 -_-;;



어쨌거나 수동설치를 하기 위해 수동설치 안내를 클릭했더니 개인 방화벽을 설치해야 된단다.

로그인시도 -> 개인방화벽 설치 하세요 -> 설치안내 -> 로그인 해야 볼 수 있어요~ 의 무한루프에 빠진듯.



포기하고 파이어폭스로 접속. 아까랑 화면이 다르게, 개인방화벽을 설치하라고 한다. 그런데... 나는 우분투나 페도라를 쓰지 않는데 -_-;;;;;;;;;;; 리눅스의 패키지의 양대산맥 deb/rpm (각각 ubuntu, fedora)를 제공하는 것은 용하지만, 제3의 방식을 위해 tar파일을 제공해 주는 것이 예의다. 여러 플랫폼에 플러그인을 제공하는 Adobe Flash 플러그인도 그렇게 되어있다. 뭐, 결국  deb이나 rpm이나, 압축 해제를 할 수는 있으니 손으로 설치해보기로 했다.


패키기 시스템 고유의 것들을 무시하면 결국 중요한 것은 mozilla/plugins에 든 내용이다. 내가 이것을 순순히
/usr/lib64/mozilla 에 넣어줄리 없지. 내 홈디렉토리에 넣을거다.

$HOME/.mozilla/plugins 디렉토리를 만들고 거기다 스샷에 보이는 폴더와 파일을 넣었다.





요로코롬 잘 인식되었다.



이제 별다른 태클없이 로그인 화면까진 갈 수 있다. 크롬은 파이어폭스와 플러그인을 공유하는데, 그래서 크롬을 켜서 접속해보니 역시 방화벽 설치하라고 태클거는게 없어졌다. ID가 없어서 로그인은 아직 안 해봤다.

국민은행도 시도해보려고 했는데, 우리은행과 같은 플러그인으로 접속이 되는지라... 일부러 플러그인을 지웠다 -_-;;

 


오픈뱅킹은 이런 화면이다.

 
우리은행과 달리 크롬에서도 설치하라는 말이 잘 나온다. 사용자들이 대체 무슨 브라우저를 쓸 지 알 수 없기 때문에, 저렇게 잘 대응하도록 홈페이지를 짜놓는 것이 맞다. 좀 호감이 간다.

 
설치안내. 여기도 제대로 안내가 나온다. 로그인 하라고 빙빙 돌리던 아까 은행과 대비되는군. 하지만 여기도 페도라/우분투만 다운로드 버튼이 나온다. -_-;;;

 
더 상세한 안내는... 역시나  두 운영체제만 나아욌군. 그래도 스샷까지 찍어서 올린 정성이 보인다.




 플러그인 설치는 아까랑 똑같이 우분투용 받아서 했음. 역시 ID가 없는 관계로 로그인 테스트는 못 해봄.


결론적으로 우분투/페도라 말고 다른 리눅스를 배려한 곳은 없다 (이 두군데 중). 리눅스의 종류 뿐 아니라 브라우저 종류도 매우 다양한데, 그렇다고 해서

로그인시도 -> 개인방화벽 설치 하세요 -> 설치안내 -> 로그인 해야 볼 수 있어요~

삥뺑이를 돌리는건 좋지 않으니 수정되어야 할듯.



농협이나 얘들이나 보안이 얼마나 다른지 모르겠다. 서로서로 별로 안 다르겠지만, 그래도 노력하는걸 보여준 국민은행쪽으로 거래계좌를 열어봐야겠군.... 그러고 싶지만 나의 활동범위 내에서는 국민은행은 코빼기도 안 뵈는데 어떡하면 좋나 이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