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서 말하는 그래프는 수학의 plot을 말하는게 아니라 Vertex, Edge로 이루어진 이산수학의 graph를 말한다.
전통적으로 dot language로 그래프를 작성하고 이를 다시 GraphViz를 이용해서 ps/pdf 로 변환하는 과정을 많이 밟았을 것이다. 근데 dot language가 좀 낡기도 하고 -,.- GUI로 다시 touch-up 해야할 때 약점이 많이 보인다.
dot으로 그린다음 dotty로 편집할 수 있다고 하는데 너무 낡은 프로그램이라 잘 안 될 것이다.
kGraphEditor, kGraphViewer 도 dot 파일을 열 수 있는데 하나는 뷰어이기만 하고, 다른건 편집하려고 하면 튕긴다. 파일을 열 수조차 없다.
http://www.yworks.com/en/products_yed_about.html
yED는 그런 점을 보완한다.
자바로 되어 있어서 윈도우/리눅스에서 다 돈다는 것도 장점. 게다가 매우 복잡한 (거대한 크기의) 그래프도 그려준다니 매우 좋다. 근데 점/선의 이름을 멋있게 LaTeX 수식으로 그릴 수 있는진 모르겠다?
http://yed.yworks.com/support/qa/48
불편하지만 import로 아무 모양이나 node로 쓸 수 있긴 한모양이다. -ㅠ-;; 가장 좋은건 무조건 수동으로 다 그리는건데... ㅋㅋ;;;;; 노가다성이 너무 짙어서.
스크린샷.