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레이드
http://www.tomshardware.com/2004/11/19/using_windowsxp_to_make_raid_5_happen/index.html
software raid
링크처럼 Level5 Raid는 아니지만, 필자도 하드 용량을 한 데 합치는데 성공했다.

내 컴퓨터의 관리로 들어간다. 디스크 관리를 불러오면 위와 비슷한 화면이 나온다.
일단은 OS가 설치된 디스크0을 동적디스크로 변환하는데 성공했다. 동적디스크로 만드는 과정 자체는 데이터를 날리지 않는다. 휴. (디스크0이라고 된 버튼에 오른 클릭을 하면 나온다.)
다른 디스크도 동적으로 변환을 한다.
필자는 "스팬"방식을 했다. Raid5를 하면 데이터가 안정적이라고 하는데 -_-; 레이드로 스팬을 했을 때의 단점은 자료를 한 방에 날릴 수 있다는 것이지만, 일반적인 설정으로 해놓은 디스크가 내결함성을 갖추었다는 말은 필자는 들은 적이 없다. (chkdsk로 파일 테이블을 복구하는 것을 보긴 했다 -_-)
스팬파티션을 만들기 위해서는 파티션을 삭제한 뒤 (!) 새로 스팬방식의 파티션을 만든다고 해야 한다. 용량을 확장하기 위해서는 파티션이 없는 공간에 오른 클릭을 하고 기존의 스팬에 추가 따위의 메뉴를 클릭하면 된다.
1. 스팬파티션을 확장할 땐 주의할 점이 있다.
한번 확장해서 합쳐지면 분리할 수 없다는 것이다.
분리하려면 파티션을 삭제해야 하는데, 이 때 모든 데이터가 날아간다 -_-;;
2. OS가 있는 파티션은 스팬에 포함시키지 말 것. OS만 재설치 하려고 하다가 다 날려먹는 수도 있다. 굳이 하려면, OS를 재설치 하기 이전에 중요한 데이터는 백업해 두도록 한다.